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체온조절, 수면과 휴식, 영양 요구, 안위 요구, 안전 요구, 배설 요구, 수술간호에 대한 요구 충족과 간호과정 적용을 위한 기술, 태도를 습득 및 적용.(핵심간호술기 학습)
성인기 간호 대상자의 호흡, 소화 및 배설, 조절 및 생식, 운동 및 조정, 피부 및 감각과 관련된 간호 문제를 중재하기 위해 병태 및 생리학적 지식을 근거로 대상자의 문제를 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임상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정신건강 및 정신질환의 개념, 치료적 관계, 의사소통법, 정신장애의 증상 역동과 행동 패턴 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간호계획을 수립하고, 실습 현장에서 간호 중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학습.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영유아 보건 사업, 모성 보건 사업, 노인보건사업 등의 생애 주기별 사업을 이해하고, 학교보건, 방문간호, 산업 간호, 환경 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간호사 역할을 습득함. 또한,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 및 수행하며, 보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 이를 기반으로 울산 관내 보건소에서 보건 실무를 실습함.
아동과 가족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이해하고 아동의 감염 관리 및 낙상 예방에 대한 요구,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고위험 신생아 및 입원한 고위험 환아에 대한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 및 적용.
여성 건강과 간호, 성 건강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별 여성과 관련된 다양한 간호 문제를 이해하고, 임신·분만·산욕기의 정상적인 생리적 지식을 바탕으로 정상과 고위험 임신, 분만, 산욕기 및 여성생식기 질환, 생애 전환기 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시켜 간호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 함양.
다양한 임상 사례를 구현할 수 있는 HPS(Human Patient Simulator)와 A/V system을 통해 실제 병원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직접 간호를 수행하고 반복 학습함으로써 간호수기술,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 간호사가 되기 위한 핵심 역량을 종합적으로 학습.
대상자의 과거, 현재의 건강 문제와 예측할 수 있는 건강 위험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신체 계통별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면담 기술과 검진 방법을 익히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역량 함양.
간호관리자로서 필요한 관리의 개념과 과정, 기술을 학습하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간호 정보의 활용과 간호 서비스 마케팅 등을 적용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양질의 간호 서비스를 산출하고 간호단위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의료법, 지역보건법, 국민건강보험법, 국민건강증진법, 감염법 등 보건의료와 관련된 법규에 대한 지식을 획득함으로써 보건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국민 건강 향상과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