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부

스킵네비게이션

  • 기계공학부 진학정보방
ENGLISH
우리 기계공학부는 세계 일류 직업교육 대학으로 도약합니다

핫이슈

게시판핫이슈

기계공학부 양승호 교수, 한국연구재단 개인기초연구 신규 과제 선정
기계공학부 양승호 교수, 한국연구재단 개인기초연구 신규 과제 선정

해양구조물 문풀 공진 유동 개선해 작업 안정성 향상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작업성능 극대화할 것


우리 대학 기계공학부 양승호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한국연구재단의 개인기초연구 신규 과제 선정됐다
.

 

우리 대학 기계공학부 양승호 교수는 부유식 해양구조물 문풀 내부의 이상 모드에 따른 공진 현상 규명 플랫폼 개발이라는 연구과제로 선정됐으며, 2026년 2월 말까지 3년간 총 178백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문풀 공진(Moonpool Resonance)이란 심해 자원탐사 및 개발을 위한 부유식 해양구조물 중앙부에 위치한 해상작업을 위해 비어있는 공간으로 다이버 운영이나 해상장비 하강 작업 등에 이용되는 공간이다.

 

문풀 공진은 온후한 해상환경 조건에서도 특정 파랑주기에서 격렬한 유동이 발생하여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작업 중지 시간을 발생시키고구조물의 벽면에 유체충격하중(다량의 유체가 빠른 속도로 벽면에 부딪히게 될 때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벽면에 큰 하중이 발생하는 현상)에 의한 손상 문제를 일으킨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문풀 공진 현상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현상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격렬한 유동을 줄일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우리 대학 양승호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난제를 극복하고문풀 공진 유동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여 작업 안전성을 향상하는 동시에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작업성능을 극대화하여 국내 조선해양산업의 기술경쟁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우리 대학 양승호 교수는 2019년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한국연구재단 기본연구과제(연구과제명 점성 롤댐핑에 관한 실험 및 수치해석적 연구 연구비 136백만 원)에 선정되어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현재 조선해양분야 저명한 SCIE 저널을 포함한 국내외 다수 저널의 논문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대한조선학회 협력 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내년 신설 예정인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의 성공적 출발을 위해 현대미포조선현대중공업과 취업 연계 방안 등을 마련하고 있다.

댓글쓰기 / 이 게시물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영문자q,숫자8,영문자r,영문자t,영문자f,영문자x 왼쪽에 보이는 문자를 왼쪽부터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영문 대소문자 구분 안함)

본문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