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조리제빵과

스킵네비게이션

  • 호텔조리제빵과 진학 정보방
ENGLISH
더욱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나! Dept. of Hotel Culinary Arts & Bakery

핫이슈


17살의 대학생 이기준, 일학습병행제로 최연소 기능장을 꿈꾼다
17살의 대학생 이기준, 일학습병행제로 최연소 기능장을 꿈꾼다


중학교 3학년 때인 지난해 9월부터 대입검정고시를 준비한 이기준(, 17) 군은 올해 8월 검정공시에 합격하고 우리대학 신입생이 됐다.

 


여느 대학생이 3월에 입학하는 것과 달리 이기준 군은 올해 9월에 대학에 입학했다. 바로 우리대학에 운영 중인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이 대학 외식조리과 17학번 신입생이 된 것이다.

 


일학습병행제란 특별한 기술을 배위기 위해 장인으로부터 직업 교육을 받는 독일·스위스의 도제제도를 도입해 한국식으로 만든 교육훈련제도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으로 2013년 말 시범적으로 도입됐으며,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일학습병행제는 도제제도처럼 기업에서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를 학습근로자로 채용한 후, 기업현장에서 실무를 배우며 학습하고 학교 등의 훈련센터에서 장기간의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학습근로자에게 제공한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학습을 마친 근로자의 역량을 국가나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이나 학력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구직자들은 학습근로자로 취업하여 보수를 받고 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배우는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일학습병행제는 참여 기업의 특성에 따라 자격연계형학위연계형으로 나뉜다. 자격연계형은 일과 학습을 병행한 뒤 국가 직무능력 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기반으로 한 자격을 얻는 방식이다. 학위연계형은 일을 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을 말한다.



우리대학은 20164월에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일학습병행제 듀얼공동훈련센터로 선정돼 같은 해 8월부터 자격연계형 과정을 개설·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학위연계형까지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우리대학에서 개설한 학위연계형은 산업기계공학과(3년제), 외식조리과, 세무회계경영과, 경영학과(이상 2년제) 등 모두 4개 학과다.

 


우리대학에서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직업교육을 받고 있는 인원은 2017년 현재 자격연계형 122, 학위연계형 42명 등 총 164명이다. 협약기업은 화학, 의료, 기계, 제빵 업종 등에서 효성, 풍산, CK치과병원, 랑콩뜨레과자점, 일진기계, 한솔케미칼, 티에스오토모티브 등 총 67개 기업이다.

 


이기준 군은 학위연계형을 통해 우리대학에 입학해 대학에서는 현장 외 훈련(OFF-JT)’을 받고 있으며, 정직원으로 입사한 랑콩뜨레과자점에서는 현장 훈련(OJT)’을 받고 있다.

 


대전에서 나고 자란 이기준 학생은 울산에 내려와 회사 기숙사에서 지내며 빵 만드는 일에 푹 빠져있다. 처음에는 나이가 어려서 회식자리와 성인 동료 및 동기들과 어울리는 게 다소 힘들었지만 지금은 일학습병행제를 선택한 것이 만족스럽고 친구들에게도 많이 추천하고 있다.

 


친구 중 다수는 자기가 뭘 좋아하는지 잘 몰라서, 부모님의 권유로 특성화고등학교에 가지 못하고 인문계 일반고에 진학을 많이 했다. 그중에는 빨리 현장에 나가서 기술을 배우고 돈을 벌고 싶어 하는 친구들이 많다. 자유롭게 토론하는 대학의 수업 방식도 마음에 들고 돈을 일찍 버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빨리 배우고 일할 수 있어서 아주 좋다. 그래서 중학교 친구들에게 추천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한다.

 


앞으로의 꿈을 묻자 이기준 학생의 눈이 반짝인다. “중학교 1학년 때 텔레비전에서 빵 만드는 것을 봤는데 멋있게 느껴져서 어머니께 제과제빵 학원에 보내달라고 했다. 빵을 만든 지 4년째인데 회사에 들어간 올해부터 경력이 쌓인다. 그래서 최연소 제빵 기능장이 되고 싶다. 그리고 국제기능올림픽에 출전해 금메달도 따고 싶다.”고 말한다.

 


, “누구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빵을 만들고 싶다. 빵을 싫어하는 사람도 내가 만든 빵은 믿고 먹을 수 있게 하고 싶다. 2학기가 개강하는 내년 3월이 빨리 와서 울산과학대학교 캠퍼스를 누비고 싶다. , 랑콩뜨레과자점으로 출근하는 매일이 즐겁다고 말하는 이기준 학생의 목소리가 자신 있다.

 


한편우리대학은 내년에 산업전기공학과(3년제), 산업경영학과(3년제)를 신규 개설해 총 6개의 일학습병행제 학위연계형 학과를 운영할 예정이다우리대학2018학년도 일학습병행제 학위연계형은 내년 8월에 신입생을 모집해 9월에 시작된다.


본문 상단으로 이동